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밝은세상

16/8/23청주 석곡교차로 하이패스 IC 설치 합의-농장에서7km/10분이내거리

청주 석곡교차로 하이패스 IC 설치 합의
서청주 나들목 일대 교통체증 완화 기대
2016년 08월 21일 (일) 18:32:40이대익 기자 edaeik@ccdn.co.kr

충북 청주시 3차 우회도로 석곡교차로 주변 중부고속도로에 하이패스 전용 나들목(IC)이 설치된다. 청주시는 21일 한국도로공사와 흥덕구 휴암동 석곡 교차로 주변에 나들목을 설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견을 보였던 공사비 분담 비율 문제가 해결됐기 때문이다. 진입도로 등을 포함해 총 공사비는 208억원이다. 이 중 도로공사가 69억원을, 나머지는 시가 분담한다.

이에 따라 시는 최근 도로공사에 석곡 나들목 설치를 위해 도로연결 허가를 신청했다. 도로공사는 이달 안에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을 할 예정이다. 국토부 승인이 떨어지면 시는 다음달 한국도로공사와 석곡 나들목 설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협약에는 사업비 분담 비율과 사업 방식, 설계 등의 내용이 담기게 된다. 시는 오는 10월 사업 추진을 위한 실시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진입도로 설치 등을 위해 도시계획 변경도 추진한다. 이런 절차를 2017년까지 완료한 뒤 2018년 토지보상에 들어가며, 보상비는 45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완공이 목표다.

시는 3차 우회도로 석곡 교차로 인근에 나들목을 설치하면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산남동 등 청주 남부권 주민들의 서청주 나들목 이용률이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럴 경우 교통량이 분산돼 서청주 나들목 일대 교통체증이 완화될 전망이다.